투자분석/꼭 필요한 금융지식

정리) 배당주 투자 단점 - 위험한 베팅은 하지 말자

한그마 2020. 12. 2. 07:30

배당주의 매력

배당을 많이 주는 주식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거의 대부분의 투자자들의 강력한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를 좋아합니다. 당장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은 통장을 볼 때마다 기분이 좋아지게 만들죠.

특히 배당률이 연간 4~5%를 넘거나 심지어는 10%를 넘는다면 그 많은 현금흐름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은 결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따박따박 높은 이율로 배당주를 지급받는 것은 단점도 있습니다.

 

배당주의 위험성

고배당주는 단기적으로 현금흐름을 대거 확보할 수 있는 등의 매력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수익은 앞으로 상당한 위험성을 가질 수도 있는데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경우에 따라 회사의 배당금이 성장을 멈추거나 과거와 같이 빠르게 성장하지 않을 의미일 수 있습니다.
  • 고배당주는 4% 이상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가장 간단한 투자 기회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회사의 가치에 대해 의심하지 않는 투자자를 끌어 들일 수 있습니다.

배당주의 위험성 예시

일례로, 에너지 주는 항상 신뢰할 수 있고 배당금이 성장하는 주식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석유 관련 대형주는 주식시장에서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종목으로 유명했죠.

지난 시절에는 석유의 소비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되고 있었고, 석유 채굴/정제/마케팅과 같이 모든 분야에서 많은 사업군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유가와 대체에너지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시대적 변화로, 석유 및 가스 관련 회사는 매출이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전세계와 미국의 석유 소비량

위 표는 미국과 세계의 석유소비량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2005년 이후 2020년까지 전세계의 석유 시장 파이는 점차적으로 커지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오히려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죠.

이에 따라 석유 및 천연가스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석유와 천연가스의 가격 변동

수요가 정체되고 오히려 감소하기까지 하니, 석유 관련 대형주의 매출이 떨어진 건 놀라운 일이 아니겠죠.

배당금을 많이 지급하는 석유 회사들은 매출과 관계없이 많은 배당금을 준비해야 합니다.

 

미국의 석유 회사인 엑손모빌, 셰브론, 토탈의 현금 흐름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데요,

일례로 엑손모빌은 지난 10년 동안 최악의 재무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석유 3사의 현금흐름 및 배당금 지출액

석유 3사의 현금 흐름은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으며, 수십억 불이 배당금에 지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금 흐름이 시간이 지날 수록 약해지고, 지속적인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이 부담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석유 3사의 장기 부채 그래프

배당주로 유명한 회사인데, 배당금이 떨어진다면 투자자들이 떠나겠죠.

투자자들을 붙잡기 위해 회사는 매출이 떨어져도 배당금을 유지해야 투자자들을 붙잡을 수 있습니다.

위 표는 석유 3사의 장기 부채를 나타낸 표인데요, 회사들이 빚을 내고 있습니다.

현금흐름이 감소하여 업계의 장기적인 긍정적 희망이 사라지고 있는 것 같네요.

배당주 투자 결론

위에서 봤던 데이터들은 석유회사들의 단기적인 실적이 아니라, 장기적인 추세로 볼 수 있습니다.

세계 유수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전기 자동차와 관련된 사업에 대거 투자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석유의 소비가 차츰 감소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석유 3사들은 대체에너지에 사업을 확장하는 등 실적 부진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죠.


그러나, 투자자들은 더 이상 많은 배당만 보고 배당주에 투자해서는 안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예시처럼 고배당을 지급하는 회사의 경우 미래의 성과를 투자할 수 있는 돈을 당장의 배당금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에서 불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