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리뷰/미국 ETF

[미국채권] DHY - 높은 배당률, 신용등급 BBB 이하의 회사에 투자

한그마 2020. 9. 16. 10:05

여러분들은 미국 주식에 투자할 때 어떤 기준으로 하시나요?

성향과 가치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성장주, 배당성장주, 배당주 등 다양한 기준이 있을 것입니다.

 

숫자 100에서 자신의 나이를 뺀 수가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비율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30세인 경우 70%의 자산을 위험자산에 투자하고, 나머지 30%는 안전한 자산에 투자하라는 뜻입니다.

물론 정답은 있을 수 없겠지만, 자산 배분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 있죠.

 

장년층은 성장성이 높은 주식보다는 안정적인 자산을 투자하라는 조언들이 많은데요, 안정적인 자산에는 은행 예금이 있지만, 이자가 너무 낮기 때문에 그다음으로 안정적인 채권에 투자하곤 합니다.

 

검색을 하다가 미국채보다는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발견했습니다.

이번에는 배당률이 아주 높은 미국 회사채(하이일드 채권)에 투자하는 종목을 소개해보겠습니다.

 


하이일드 채권이란?

우선 하이일드 채권에 대한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하이일드 채권이란, 부도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회사의 채권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설립되지 얼마 안된 신생기업이나 채무를 장기간 불이행한 회사와 같이 신용등급이 낮은 회사가 하이일드 채권으로 분류됩니다.

위험한 채권인데요, 이런 채권들은 위험한 대신에 일반적으로 높은 배당을 지급합니다.

 


DHY 개요

이름 Credit Suisse High Yield Bond Fund
운용사 Credit Suisse High Yield Bond Fund, Inc.
운용 자산 224.10M
일간 거래량 2.182M
배당률 9.25%
현재가 $2.165(2020년 9월 14일 기준)

DHY는 하이일드 채권을 취급하는 "Credit Suisse High Yield Bond Fund"라는 회사에서 상장한 종목입니다.

운용 자산은 2억불이 넘고 있고, 거래량은 아주 작은 편에 속하는 2백만 불 수준입니다.

운용 자산에 비해 거래량이 적은데요, 채권을 매수하고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종목인 것 같습니다.

 

이 종목은 주로 S&P사의 신용 등급이 평균 BBB보다 낮은 회사에 투자하는데요, BBB 등급은 투자적격으로 추천되는 등급이 아닌, 주의가 필요한 등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험부담에 대해 보상하고자 배당률이 9.25%로 매우 높습니다. 하이일드 채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DHY 성과

먼저 2002년부터 2017년까지의 미국 장기국채 TLT와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때 미국 장기국채는 자산 방어가 잘 되었으나, DHY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힘없이 고꾸라져서 수익률이 처참합니다. 위험한 신용등급의 회사가 금융위기 당시 많은 위기를 보낸 것 같네요.

 

2010년 7월부터 2020년 8월까지의 등락률을 나타낸 표입니다.

역시 수익률이 그리 좋지 못합니다.

DHY가 미국 장기국채에 비해 높은 배당률이 장점이라고 해도 이 정도로 방어가 안된다면 자산의 큰 손실이 예상되네요.

 


미국의 하이일드 채권에 투자하는 DHY 종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DHY는 배당률은 비교적 아주 월등하지만 장기적으로 "우하향"하는 그래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기 활황과 불황에 관계없이 장기적으로 하향곡선을 그리는 종목이라, 장기투자에 그리 좋아 보이지 않은 종목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