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리뷰/미국 ETF

[미국ETF] COPX - 필수 원자재 '구리 '에 투자하는 ETF 분석

한그마 2020. 9. 15. 08:23

구리 광산

우리 주변에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금속은 무엇이 있을까요?

철, 알루미늄 등 다양한데요, 대표적으로 "구리"가 있습니다.

동전, 전선, 전자제품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 쓰이는 구리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광물입니다.

 

구리는 산업 섹터를 막론하고 경기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요, 경기가 좋아지면 구리 가격도 오르고, 경기가 나빠지면 구리 가격도 떨어지는 식입니다.

 

산업 경기가 좋아지면 큰 이익을 볼 수 있는 구리 투자를 하려면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구리를 채굴하는 회사의 주식을 사는 방법이 있고, 구리 회사의 주식과 더불어 구리 선물 가격을 추종하는 ETF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게시글에서는 구리를 채굴하는 제련하는 회사의 주식을 담고 있는 ETF를 소개합니다.

 


COPX 개요

구리 소재 공예품

이름 Global X Copper Miners ETF
상장일 2010년 4월 19일
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
운용 자산(AUM) $109.75M
일평균 거래량 $2.49M
운용 수수료 0.65%
배당률 1.53%
구성 종목 수 28
현재가 $22.09(2020년 9월 11일 기준)

COPX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미국 시장에 상장한 10년 이상 된 ETF입니다.

운용 수수료가 0.65%로 다소 높은 편입니다. 배당률은 1.53%로 낮은 편입니다. 구성 종목 수는 28개로 적은 편입니다.

 


COPX 구성 국가

왼쪽 원형 그래프는 보유하고 있는 종목의 출신 국가별로 나열한 표입니다.

캐나다, 미국이 반 이상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영국, 중국, 호주 등이 구성되고 있네요.

북미에 치우치지 않은 전 세계적인 종목 구성이 눈에 띕니다.

 

오른쪽 원형 그래프는 보유 종목이 어떤 화폐로 이루어져 있는가를 나타낸 표입니다.

역시 캐나다 달러, 미국 달러에 이어 영국 파운드, 홍콩 파운드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북미/유럽/아시아권 모두 포함되어 있네요.

 


COPX 구성 종목

COPX ETF가 보유하고 있는 회사 중 상위 10위까지 나타낸 표입니다.

구리를 채굴하는 광산을 운영하는 회사가 높은 비율로 차지하고 있음이 확인됩니다.

회사 이름만 보면 폴란드, 중국, 멕시코에 해당되어 보입니다.

 

 


COPX 배당

COPX는 매년 12월 말에 연배당을 실시합니다.

배당률은 점점 상승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직 많은 데이터가 없어서 배당성향을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표만 봐서는 점점 상승하는 것처럼 보이네요.


COPX 성과

금과 은 가격을 추종하는 ETF(GLD, SLV)와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위 표는 COPX가 상장한 2010년 이래로 2개 종목과 등락률 및 수익률을 나타낸 그래프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수익률 자체로는 아쉬운 상황입니다.

 

2020년 초 코로나 사태 이후 은 가격이 크게 올라서 COPX의 성과와 크게 비교되어 보입니다.

심지어 COPX는 초기 상장한 가격보다 -40% 이상 하락된 상황입니다.

 


산업 경기가 좋아지면 타 원자재와 더불어 구리 가격이 상승한다고 예상하였지만, 괄목할만한 성과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투자 시점부터 최장 2년까지의 전망을 보고 단기 투자로 적합해 보이네요.

과거 백테스트를 수행했을 때의 결과를 볼 때 장기 투자로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