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리뷰/미국 ETF

LUXE - 코로나로 인한 소비욕구 폭발, "보복 소비" 수혜 ETF 소개

한그마 2021. 2. 17. 07:30

코로나19로 인한 보복 소비

"보복 소비"라는 용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외부 요인에 의해 억눌렸던 소비 욕구가 한꺼번에 분출되는 현상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 19 전염병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외출을 자제함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소비도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19 확산세가 줄어들게 되면 억눌렸던 욕구가 분출되어 소비 폭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집콕"에 피로감을 느낀 사람들이 고가의 물품을 사는 등으로 "보복 소비"를 해서 보상감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한편, 명품 브랜드는 코로나 19 사태가 발생해도 위기는커녕 오히려 더 잘 나가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백화점 명품 브랜드 매출은 코로나 1차 유행이던 2020년 3월을 제외하고 같은 해 4월부터 11월까지 계속 20%대 이상으로 매출이 늘었습니다. 코로나 19가 오히려 명품 브랜드의 매출 향상에 도움을 준 꼴입니다.

코로나 19의 백신이 개발되어도 대부분 사람들이 접종받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만큼, 쉽사리 종식되지 않을 것 같은데요,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된다면 "보복 소비" 행태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명품에 대한 글로벌 시각

Global luxury goods market rewinds six years amid corona pandemic (consultancy.eu)

 

Global luxury goods market rewinds six years amid corona pandemic

Bain & Company and Fondazione Altagamma have released the 2020 edition of their annual ‘Worldwide Luxury Goods Monitor’.

www.consultancy.eu

글로벌 금융 컨설팅 업체인 "컨설턴시"에서는 2020년에 명품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명품 시장은 조사 시점인 1996년부터 2020년까지 계속 시장이 확대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2. 향후 중국에서의 명품 소비가 폭발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세대교체로 명품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바뀔 것이며, 온라인 구매 비중이 증가될 것입니다.

명품 브랜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리포트인데요, 명품 시장 투자에 앞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글로벌 명품 회사를 모아놓고 투자하는 ETF인 "LUXE"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UXE 분석

LUXE 개요

이름 Emles Luxury Goods ETF
상장일 2020년 11월 24일
추종 지수 Emles Global Luxury 50 Index
운용사 Emles Advisors LLC
운용 자산(AUM) $2.81M
일간 거래량 $39.57K
운용 수수료 0.6%
구성 종목 수 45
  • LUXE는 명품 소비와 관련된 기업을 담고 있는 50여개의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매년 3, 6, 9, 12월에 구성종목을 변경하는 분기 리밸런싱을 실시합니다.
  • 운용 수수료는 0.6%로 평균보다 다소 비싼 편입니다.

자산운용사에서는 이 ETF에 투자해야 할 이유에 대해 "명품 브랜드는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이 많고, 마진이 높기 때문에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LUXE 구성 국가

  • LUXE는 미국이 30%로 가장 많은 비율로 투자되어 있고, 독일, 프랑스, 일본 순으로 자산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미국과 유럽 전반의 증시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어 보입니다.

LUXE 구성 섹터

  • LUXE는 명품 브랜드에 투자하는 컨셉을 가진 ETF 답게, 필수 소비재에 가장 많은 비율인 73.5%가 투자되어 있습니다. 
  • 이외 임의소비자 22.8%가 투자되어 있는 "소비재" ETF입니다.

LUXE 상위 10개 구성 종목

  • 테슬라, 애플 등의 소비 기술주가 높은 비율로 포함되었으며, 벤츠를 생산하는 다임러가 있고, 나이키, 아디다스와 같은 유명 스포츠 브랜드가 상위 10개 종목의 포트폴리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현재 기준으로 상위 10개의 종목이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31.1%의 비율을 차지합니다.

LUXE 성과

LUXE는 상장한지 얼마 되지 않은 ETF이기 때문에, 과거 데이터로 자세하게 분석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상장일을 기준으로 현재까지 얼마만큼의 성과를 보였는지 미국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SPY"와 성과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UXE가 상장한 2020년 11월부터 2021년 2월까지의 성과를 보면, SPY보다 훨씬 좋은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명품 브랜드에 투자하는 ETF인 "LUX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투자를 할 때 참고할만한 명언이 많은데요, 그중에는 아래와 같은 명언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열광하는 것에 소비하지 않고, 그 회사의 주식을 사라

 

내가 유행을 따라가지 않고 한발치 물러서서 그 회사의 성장성을 눈여겨보라는 뜻인데요, 예를 들면, 애플에서 새로운 아이폰이 출시되어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고자 줄 서는 광경을 보고, 그 줄에 동참하기보다는 아이폰을 살 돈으로 애플사에 투자하라는 말입니다. LUXE는 이 명언에 알맞은 ETF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