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리뷰/미국 ETF

PAVE - 미국 인프라 산업에 투자하는 ETF, "경기 부양 수혜주"

한그마 2021. 4. 7. 07:30

2021년 3월,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1조 9000억 불 상당의 경기 부양안이 통과되었습니다. 이어서 31일에는 3조 불 규모의 인프라 투자 계획이 나왔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침체된 미국 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인프라 산업에 매우 큰 규모의 투자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사회간접자본(SOC) 등 전통적인 인프라 분야와 교육 및 보건 등 인적 인프라 투자를 내세웠습니다.

향후 몇 년간은 전통적인 인프라 분야(철도, 농업, 화물 등)에 큰 수혜가 예상되네요.

이번 글에서는 미국의 인프라 산업에 투자하는 ETF인 "PAV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AVE 분석

PAVE 개요

이름 Global X U.S. Infrastructure Development ETF
상장일 2017년 3월 6일
추종 지수 Indxx U.S. Infrastructure Development Index
운용사 미래에셋 자산운용(Global X)
운용 자산(AUM) $2.23B
일간 거래량 $35.18M
운용 수수료 0.47%
배당률 1%
구성 종목 수 102
  • PAVE는 미국의 원자재, 건설장비, 산업운송, 엔지니어링과 같은 "인프라 산업"과 관련된 미국 상장기업에 투자합니다.
  • 운용 자산이 2조 불이 넘는 큰 규모의 ETF이며, 운용 수수료도 0.47%로 보통 수준입니다.

PAVE 구성 섹터

  • PAVE는 건설과 관련된 산업(운송, 철도)에 주로 투자되어 있으며(64%) 원자재와 관련된 회사도 22% 포함되어 있습니다.
  • 전통적인 산업과 원자재에 특화된 테마 ETF입니다.

PAVE 상위 20개 종목

  • 구성비중이 가장 높은 "디어 사"는 세계적으로 매우 큰 규모의 농기계 및 건설 장비를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경기 부양책에 따라서 건설 장비의 수요가 증가될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노퍽 서던 및 유니온 퍼시픽과 같이 철도 운송기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물품 생산이 좋아서 경제가 활력이 돈다면, 가장 먼저 철도 운송 산업의 성과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 상위 20개 종목이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구성되는 비중은 54%입니다.

PAVE에 투자하지 않더라도, 위 표를 보고 미국 인프라 산업과 관련이 되는 종목이 무엇이 있는지 투자 종목 참고용으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PAVE 배당

  • PAVE는 연배당을 실시합니다.
  • 배당률은 0.7~1% 정도이며, 큰 의미가 없는 수준입니다.

PAVE 성과

PAVE는 미국 행정부의 정책 상 앞으로 큰 성장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지만, 투자하기 전에 과거의 성과는 어땠는지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미국 대표 지수인 S&P500를 추종하는 "IVV" ETF와 비교해보겠습니다.

 

2017년 ~ 2021년 4월

PAVE는 상장 이래 S&P500보다는 수익률이 낮았던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3월의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폭락 장에서 S&P500보다 변동성이 더 강한 경향이 있습니다.

 

2020년 3월 ~ 2021년 4월

PAVE는 2020년 이후로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되면서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대규모 경기 부양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생각되네요.


마치며

지금까지 미국의 인프라 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ETF인 "PAV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의 대규모 경기부양안에 대해서는 행정부인 민주당뿐만 아니라 야당인 공화당도 그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리 없이 예산이 투입될 것 같은데, 전통적인 인프라 관련 종목들의 큰 수혜가 예상됩니다.

다만, 이미 시장에 밸류에이션이 반영된 것일 수도 있고, 앞으로의 어떤 이벤트가 생길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신중한 한 안목으로 분산 투자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