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리뷰/미국 ETF

TGIF - 금요일마다 배당을 준다고? "주배당 ETF" 알아보기

한그마 2021. 3. 20. 07:30

주식투자에서 배당이란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 배당 소식은 정말 반가운 일입니다.

투자한 기업이 실적이 좋으면 주가가 상승되어서 차익을 남길 수 있는 데다가, 많은 배당금을 주기 때문에, 배당금을 받는 순간만큼은 남부럽지 않죠.

투자를 하면서 은행 적금보다 많은 수익을 기대하기 위해 배당주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신 분들도 많습니다.

그만큼 배당이라는 것은 투자 종목 선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기업은 연배당이나 분기배당을 실시하지만, 아주 간혹가다가 월배당을 실시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종목을 모아서 월별로 배당을 해주는 ETF도 존재하죠.

주배당 ETF가 있다!

배당주에 투자하는 분들은 이런 생각도 해보셨을 수 있습니다.

 

매주 배당을 주는 종목은 없을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ETF는 매주 금요일에 배당을 주는 종목인데요, 한주의 피로를 배당이 도착했다는 문자와 함께 날려버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지금부터 "TGIF" ET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GIF 분석

TGIF 개요

이름 SoFi Weekly Income ETF
상장일 2020년 10월 1일
운용사 Toroso Investments
운용 자산(AUM) $23.29M
일간 거래량 $564.15K
운용 수수료 0.59%
배당률 2.5%
  • TGIF는 추종지수가 따로 존재하지 않고 펀드매니저의 재량으로 운용되는 액티브 ETF입니다.
  • 매주 금요일에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 미국 정부 및 재무채권, 기관 채권, 회사채 등을 포함한 미국 달러 표시 채권 등에 투자됩니다.
  • 운용 수수료는 0.59%로, 액티브 ETF인 점을 감안하면 비싼 편은 아닙니다.

운용사 설명

TGIF ETF를 운용하는 "Toroso Investments"에서는 이 ETF의 4가지 장점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1. 금요일 - 금요일에 배당금을 지급하는 최초의 ETF입니다.
  2. 다양한 곳에 투자 - 여러 산업 및 자본에 걸쳐서 30개 이상의 채권에 투자되기 때문에 위험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3. 전문적 관리 - 3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가치지향적 관리자에 의해 액티브하게 관리됩니다.
  4. 단기 투자 - TGIF의 포트폴리오는 3년 이하 기간의 수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장기채에 비해 금리 위험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TGIF 상위 10개 구성 종목

  • 위와 같이 여러 회사채에 분산되어 투자되어 있습니다.
  • 상위 10위 구성종목이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16%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ETF는 지수를 추종하는 일반적인 ETF가 아니고, 펀드매니저의 재량으로 액티브하게 관리되고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구성 종목은 빠른 기간 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투자 시점의 자산 구성 내역은 자산관리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GIF 배당

  • TGIF는 최근 매주 금요일에 $0.05씩 배당하고 있습니다.
  • 배당금을 연단위로 환산하여 배당률을 구하면 약 2.5%입니다.

TGIF 성과

TGIF가 상장한 2020년 10월부터 2021년 2월까지의 성과를 타 2개 종목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란색 : TGIF
빨간색 : SPY(미 S&P500 추종 ETF)

초록색 : 미 중기 국채(7-10년 만기) ETF

TGIF는 주식보다는 변동성이 아주 적은 특성이 있네요, 특히 미국 중기국채는 성과가 점점 안 좋아지는 반면에, TGIF는 상장 이래 지금까지 쭉 상승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주배당 ETF인 "TGI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채권을 주로 담았기 때문에 주식과 비교하면 안정적인 배당수익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2. 주식보다 변동성이 적고, 중기 국채보다는 수익률이 좋은 성과가 보입니다.
  3. 은퇴 이후 안정적인 배당소득을 꿈꾸시는 분이라면 포트폴리오에 일부 편입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더보기

2021.02.24 - [ETF 리뷰/미국 ETF] - [미국ETF] 미국 리츠 비교(VNQ/IYR), 배당을 더 주는 ETF는?

2020.11.29 - [ETF 리뷰/미국 ETF] - [미국ETF] SDOG - 섹터별로 분산되어 안정적인 배당 ETF

2020.09.16 - [ETF 리뷰/미국 ETF] - [미국채권] DHY - 높은 배당률, 신용등급 BBB 이하의 회사에 투자

2020.08.19 - [ETF 리뷰/미국 ETF] - [미국ETF] SPHD - 매월 안정적인 배당받기, 이 보다 배당 더 주는 종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