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리뷰/미국 ETF

[미국ETF] UUP, FXE, FXY - 달러의 방향에 투자하는 통화 ETF

한그마 2021. 1. 18. 07:30

2020년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세계 각국의 정부들은 엄청난 부양책을 쏟아냈습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통화 및 재정적인 부양책의 일환으로 많은 돈을 풀었는데요,

유동성이 증가됨으로 인해서 주식이나 암호화폐의 주가는 많은 성장을 아직까지도 이어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달러가 오르거나 떨어지면 이익을 보는 상품?

위 표는 미국 달러의 2020년 1월부터 2021년 1월까지의 등락률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미국 달러화의 가치는 계속해서 하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주식이나 현물 등의 자산가치는 날이 갈수록 증가되고 있습니다.

직접 환전하기는 번거롭다. ETF를 이용하자!

일반적으로 주식투자를 할 때에는 기업을 선정해서 투자하는 게 일반적인데요, 통화의 흐름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투자 방법으로는 해당 국의 화폐를 직접 환전하는 것입니다.

한국 원화 대비 달러가 앞으로 상승할 것이다라고 예상하면 달러로 환전해놨다가 나중에 환율이 오르면 파는 방법이죠.

그런데, 환전하러 직접 환전소나 은행에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비싼 환전 수수료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환율에 연동되도록 설계된 ETF를 매매한다면 비교적 간편하게 환율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가 일본 엔에 비해서 가치가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할 경우, 일본 엔에 투자했을 때 주가가 오르는 ETF에 투자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달러화의 가치가 떨어지거나 증가되면 이익이나 손해를 보도록 설계된 ETF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화 ETF 개요

  UUP FXE FXY
이름 Invesco DB U.S. Dollar Index Bullish Fund Invesco CurrencyShares Euro Trust Invesco CurrencyShares Japanese Yen Trust
상장일 2007년 2월 20일 2005년 12월 9일 2007년 2월 12일
추종 지수 DB Long USD Currency Portfolio Index USD/EUR Exchange Rate USD/JPY Exchange Rate
운용사 Invesco
운용 자산(AUM) $357.08M $308.23M $240.08M
운용 수수료 0.79% 0.4% 0.4%
특징 6개 통화(유로,일본,영국,캐나다,스웨덴,스위스) 대비 미국 달러화의 가치가 상승하면 이익을 보는 ETF 미국 달러화와 유로화의 환율에 100% 연동됨 미국 달러화와 일본 엔화의 환율에 100% 연동됨

위와 같이 대표적으로 3가지 ETF가 대표적인데요,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UUP : 세계 선진시장 6개국 대비 미국 외 통화의 가치가 떨어지면 이익
  • FXE : 유로화 대비 달러의 가치가 떨어지면 이익
  • FXY : 일본 엔 대비 달러의 가치가 떨어지면 이익

통화 ETF는 보통 미국에서 생활하는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투자 방법인데요, 미국 국내 자산에 투자할 때 헤지 할 방법으로 통화 ETF를 찾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달러 약세로 인해 미국 수출업체의 경쟁력이 높아지거나 해외에서 사업을 하는 기업의 수익이 증가하면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생활하는 투자자들은 근로소득이나 이자소득이 보통 원화로 발생하기 때문에 미국 주식에 투자한다면 자동으로 헤지가 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달러에 직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수단으로는 통화 ETF만큼 간단한 방법이 또 있을까요?

 


통화 ETF 성과

 

위 표는 앞서 소개한 통화 ETF 3종의 1년(2020년 1월 ~ 2021년 1월)간의 등락 그래프입니다.

1년간 미국 달러화의 가치는 계속 떨어지는 반면에 유로화나 엔화는 계속 증가되고 있네요.

1년 전에 엔화와 유로화의 가치 증가를 예상해서 FXE와 FXY ETF 상품에 투자했더라면 수익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는 비교하지 않았지만 원달러 환율도 계속 떨어졌는데요, 원달러 환율에 연동되는 ETF가 있다면 수익이 좋았겠네요.


마치며

지금까지 달러와 유로화, 엔화 등과 연동되는 통화 ETF의 종류 3개와 성과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해외 통화를 매입하는 방법으로 투자하는 방법도 있지만, 더 간편하게 통화 ETF 상품으로 집에서 통화에 투자할 수 있다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증권사에 따라 수수료율이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환전할 때 발생하는 현찰 수수료보다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투자자가 통화에 투자할 때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