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리뷰/미국 ETF

[미국ETF] PAWZ - 반려동물 산업에 투자하기, 기대되는 성장

한그마 2020. 10. 20. 07:36

요새 우리 사회는 결혼과 출산을 하지 않는 "비혼족"들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적인 여러 사유로 결혼을 하지 않는 대신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1인 가정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2020년 기준으로 약 1,500만 명으로, 국민 10명 중 2명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고 하니 엄청난 규모임이 분명합니다.

한국농촌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산업은 최근 3년간 평균 14%씩 성장했고, 2027년에는 시장규모가 6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미국은 가정의 절반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으며, 반려동물에 지출하는 시간은 늘어나고 있어서 반려동물 관리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고 합니다.

2020년 기준으로 미국의 반려동물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은 2007년 대비 111% 증가했다고 합니다. 성장세가 무시무시한 수준입니다.

미국 정부의 반려동물 관련 공식 분석 결과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www.census.gov/library/stories/2020/02/spending-on-pet-care-services-doubled-in-last-decade.html

국내에는 아직 반려동물 산업에 투자하는 ETF가 없는데요, 반려동물 산업군에 투자하고 싶으면 미국 시장에 상장된 ETF를 매수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반려동물 산업에 투자하는 "PAWZ" ETF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AWZ 분석

PAWZ 개요

이름 ProShares Pet Care ETF
상장일 2018년 11월 5일
추종 지수 FactSet Pet Care Index
운용사 ProShares
운용 자산(AUM) $143.34M
일간 거래량 $2.74M
운용 수수료 0.5%
배당률 0.74%
구성 종목 수 26
현재가 $63.75(2020년 10월 16일 기준)

PAWZ는 미국의 ProShares 자산운용사에서 2018년에 상장한 ETF입니다.

ProShares는 TQQQ와 같이 레버리지 ETF로 우리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상당한 규모의 자산을 거래하는 자산운용사입니다.

운용 자산규모와 거래량은 특이한 컨셉의 ETF인 것을 감안하고는 꽤나 많은 편이네요.

운용 수수료는 보통 수준인 0.5%입니다.

 

PAWZ는 FactSet Pet Care 지수를 추종하는데, 지수 구성 종목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온/오프라인 반려동물 및 반려동물용품 소매업
  • 반려동물 사료/용품 제조업
  • 수의학 및 동물 의약품
  • 수의학 관련 제품 유동업
  • 수의학 서비스

PAWZ 구성 국가

PAWZ ETF는 미국이 70%로 가장 많고 그다음으로 영국, 스위스 순으로 국가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반려동물 관련 산업에 투자하니만큼 반려동물 인구가 많은 선진국 기업이 많이 포함되어 있음이 확인되네요.


PAWZ 구성 섹터

의약품, 병원 등 반려동물의 건강과 관련된 수의학 의료 산업이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및 용품, 사료를 판매하는 소비재 산업이 그 다음을 구성하고 있네요.


PAWZ 구성 종목

2020년 10월 16일 기준의 구성 종목은 위와 같습니다.

반려동물 수의학, 건강진단 관련업인 Idexx Laboratories가 가장 높은 10%의 구성 비율을 가져가고 있고, 사료를 만드는 Freshpet이 그다음 순위입니다.

모든 종목이 반려동물과 관련되어 있으며, 각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Ticker를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PAWZ 배당

PAWZ는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당률은 2020년 현재 0.74%로서, 배당을 많이 주는 ETF는 아닙니다.


PAWZ 성과

미국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SPY"와 성과를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PAWZ가 상장된지 얼마 안 된 신생 ETF이기 때문에, 상장 후 2년간의 등락폭을 비교할 수 있는데요,

PAWZ 상장 후 SPY와 비슷한 수익률을 보여주다가 2020년 초의 코로나 19 사태 이후부터는 굉장히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에서 S&P500 지수보다 낙폭이 비교적 적은 것이 특이점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반려동물 산업에 투자하는 ETF인 "PAWZ"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ETF는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반려동물 산업에 투자하는 상품인데요, 세계적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게 사회적 흐름인 나라가 증가하는 추세라, 반려동물 산업은 앞으로도 많은 성장이 기대됩니다.

 

혼인율은 줄고 노인인구가 늘어나는 한국에서도 안정적인 정서를 나누고 싶은 싶은 인간의 욕구가 있기 때문에 국내의 반려동물 관련 시장의 크기가 커질 것 같습니다. 국내의 반려동물 시장 관련해서도 사려 깊은 리서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