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리뷰/미국 ETF

ETF 분석) BBAX - 일본을 뺀 아시아 선진시장에 투자하는 ETF

한그마 2021. 2. 1. 07:30

국내에서는 2019년부터 "NO JAPAN" 운동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일본과 관련된 회사의 용역이나 상품을 구입하지 말자는 운동인데요, 실제로 많은 시민들이 참석하고 있다는 것이 유의미한 성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을 대표하는 맥주 브랜드인 "아사히"는 전체 판매 순위에서 10위권 밖으로 밀려나고, 매출이 1/20으로 줄어들었다고 하는데요, 이와 같이 우리 사회 전반에서 일본과 관련된 사업에 영향이 있어 보이네요.

 

한편, 국내외 시장에 ETF로 투자한다면 투자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일본과 관련된 기업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전 세계의 기업을 지수에 포함하는 ETF 상품이라면 리밸런싱과 함께 일본 기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미국에 상장된 ETF는 아주 다양한 방법론으로 운용하는 상품들이 많은데요, 그중에서는 일본 기업을 빼고 투자하는 ETF도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ETF는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선진시장에 투자하는 상품인 "BBAX"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BAX 분석

BBAX 개요

이름 JPMorgan BetaBuilders Developed Asia ex-Japan ETF
상장일 2018년 8월 7일
추종 지수 Morningstar Developed Asia Pacific ex-Japan Target Market Exposure Index
운용사 JPMorgan
운용 자산(AUM) $2.61B
일간 거래량 $30.36M
운용 수수료 0.19%
배당률 3.13%
구성 종목 수 155
  • BBAX는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선진시장에 투자되며, 대형주 및 중형주를 포함합니다.
  • 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구성되며, 분기별로 리밸런싱됩니다.
  • 운용 자산은 2조 불이 넘는 매우 큰 규모이며, 운용 수수료도 0.19%로 아주 저렴한 편입니다.

BBAX 구성 국가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국가 98.8%
호주 58.7%
홍콩 26.8%
싱가포르 9.7%
뉴질랜드 2.8%
마카오 0.7%
캄보디아 0.1%
그 외 0.7%

2021년 1월 28일 기준

  • BBAX는 호주에 반 이상이 투자되어 있으며, 홍콩, 싱가포르에 많이 투자되어 있는 ETF입니다.
  • 선진시장의 주식을 담는 ETF지만, 캄보디아도 0.1% 포함되어 있습니다. 많은 비중은 아니기 때문에 리밸런싱 될 때 없어질 수도 있어 보이네요.

BBAX 구성 섹터

BBAX는 금융주가 37%로 가장 많은 비율을 구성하고 있고, 원자재와 부동산 관련 종목이 그다음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IT 관련주는 2.2%로 의외로 구성되는 비율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BBAX 상위 10개 구성 종목

  • BBAX는 AIA 그룹, 홍콩거래소, 호주 국립은행과 같은 금융주들이 상위에 대거 포함되어 있습니다.

BBAX 배당

BBAX는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며, 배당률은 약 3.13%입니다.

배당률이 비교적 많은 편인데요, 대표적인 배당 섹터인 금융주와 리츠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배당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BBAX 성과

2019년 1월 ~ 2021년 1월

  • 파란색 : BBAX
  • 빨간색 : SPY(미국 S&P500 추종 ETF)
  • 초록색 : VT(전 세계 주식 ETF)

과거 2년간 3개 종목의 성과를 비교해보면 가장 좋았던 게 미국의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그다음에는 전 세계의 주식을 포함하는 VT가 높고 마지막으로는 BBAX로 확인됩니다.

BBAX는 코로나 19 사태가 발생하기 전과 비교하면 2020년 3월 폭락치는 모두 회복하였지만, 다른 ETF에 비해서는 성과가 낮은 상황입니다.

아시아 금융주나 원자재, 부동산 시장의 회복력이 더뎠고, 늘어난 유동성이 대부분 기술주나 성장주에 치중되어 투자되는 바람에, 상승 랠리에서 소외된 것 같아 보입니다.

2년간의 단기적인 성과로 판단한다면 BBAX의 성장성은 비교적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선진시장에 투자하는 ETF인 "BBAX"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과거 2년까지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에 투자한 성과보다는 비교적 낮았는데요, 일본의 성장보다는 호주, 홍콩, 싱가포르의 성장이 더 높다고 예상되는 경우 투자하기 적합해 보입니다.

미국을 제외한 투자처 중 일본을 제외하는 곳을 원할 경우에도, BBAX가 운용 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좋은 투자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