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분석/꼭 필요한 금융지식

주식 액면분할이란? 액면분할 이유/특징 알아보기

한그마 2021. 8. 17. 07:30

주식 액면분할이란?

  • 액면분할이란 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의 거래 가능한 총 주식 수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 가용 주식수가 변동하지만 회사의 시가총액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 예를 들어 투자자가 10만원짜리 가격이 책정된 회사 주식 1,000주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고 2-1 분할을 거쳤다면 주주는 분할 이후 주당 5만원에 2,000주를 가지게 됩니다.

액면분할은 무엇을 의미할까?

  • 액면분할은 상장회사가 발생한 총 주식 수를 조정하기 위해 내리는 결정입니다.
  • 발행 주식은 각 주식을 정해진 금액으로 나누거나 곱하여 조정되는데요, 회사의 시가총액은 액면 분할 전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 기업에 투자한 주주에게 액면 분할은 주머니에서 5만원을 꺼내서 5천원짜리 지폐 10장을 다시 넣는 것과 동일합니다. 지갑에 더 많은 지폐가 들어있긴 하지만 그 지폐의 총가치는 동일한 것입니다.
  • 만약에 3:1 액면분할을 실시하면 각 주식이 2/3의 가치로 줄어들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2:1, 3:2, 3:1의 비율로 분할을 실시합니다.
  • 또한, 액면 분할은 주당 현금배당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도 합니다.

왜 액면분할을 할까?

1. 주식의 고평가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자사 주식이 고평가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인데요, 해당 섹터의 다른 주식보다 훨씬 높은 수준에서 거래되어 투자자에게 덜 매력적인 이유일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주가를 낮추고 더 낮은 금액으로 투자하도록 하기 위해 액면분할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2. 유동성을 늘리기 위해

유동성은 주가를 크게 올리지 않고 시장에서 얼마나 빠르게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만약에 애플과 같이 주식의 가격이 주당 수백불 이상인 경우 매우 큰 매수/매도 스프레드가 있을 수 있는데요, 구매자가 지불할 최대 가격 대 판매자가 수락할 최소 가격 자체가 너무 크기 때문에 주식의 유동성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런 회사가 액면분할을 하면 다양한 투자자들이 보다 적은 금액으로 더 쉽게 주식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동성을 늘리면 더욱 거래가 활발하게 되어 오히려 변동성이 증가될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은 단점입니다.


액면분할 예시

다양한 금융전문가와 경제학 교수들은 액면분할을 실시하고 기업의 내재가치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무의미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액면분할을 실시하는데요, 심리적인 효과 때문입니다.

주식이 액면분할되면 보다 다양한 사람들이 주식에 더 쉽게 투자할 수 있게 되는데, 액면분할 후 초기 며칠 하락 후 몇 주동안 큰 폭의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애플은 2014년에 7:1 액면분할을 실시했는데요, 분할 이전에 $647 이었지만, 분할 이후 $92로 낮아졌습니다. 다음날에 새로운 투자자들의 수요가 발생하여 주가는 주당 $92에서 $95로 상승했는데, 분할 당일에 7,000주를 소유했더라면 무려 $16,450 이상의 이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액면분할이 투자 심리에 영향을 끼친다라는 예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액면병합, 그 효과

반대로 액면병합에서는 발행주식 수가 감소하고 주당 가격이 상승합니다.

마찬가지로 시가총액은 변화가 없어서 내가 가지고 있던 주식의 가치는 변동이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은 액면병합을 실시하는데요, 대표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상장 유지

세계 유수의 증권거래소들은 주당 가격이 일정 금액 이하로 떨어지면 해당 주식을 상장폐지시켜 버립니다.

동전주와 같은 저렴한 주식들은 상폐될 위험에 놓이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 미리 액면병합을 실시합니다.

2. 유동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회사가 자사 주식이 투기거래의 장이라고 본다면 액면병합을 통해 유동성을 감소시켜 주식을 보다 변동성이 덜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3. 타사랑 비슷한 주가로 맞추기 위해

심리적인 이유인데요, 해당 분야의 다른 회사들보다 주가가 낮게 거래되고 있다면 투자자들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심을 수도 있습니다.

투자자들로 하여금 자사주를 다른 회사와 동등한 수준으로 인식시키게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더보기

2020.11.22 - [투자분석/꼭 필요한 금융지식] - 상장폐지 요건 알아보기 - 코스피/코스닥

2020.10.22 - [투자분석/꼭 필요한 금융지식] - 정리) IPO/유상증자/무상증자란? IPO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