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설계하기/연금저축

연금저축에서 사기 좋은 "배당성장 ETF" - KOSEF 미국방어배당성장나스닥

한그마 2020. 12. 26. 07:30

연금저축 계좌에서 ETF를 운용한다는 것은 장점이 참 많습니다.

과세가 이연 되어 당장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고, 절세한 돈을 불린다면 몇십 년 후에는 복리효과로 인해 자산가치가 엄청나게 상승되어 있을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계좌에서는 국내에 상장된 아주 다양한 ETF를 운용할 수 있는데요, 너무 많은 나머지 선택하기 곤란할 수 있죠.

 

한국거래소에서는 12월 24일에 미국의 배당성장 종목을 모아 놓은 "KOSEF 미국방어배당성장나스닥" ETF를 상장했습니다.

새로 상장한 이 ETF는 많은 장점이 보이는데요, 지금부터 이 ETF가 어떤건지, ETF가 추종하는 지수는 무엇인지 비교하며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종 지수 설명

우선, "KOSEF 미국방어배당성장나스닥" ETF가 추종하는 이 지수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ETF는 지수를 따라가게끔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지수가 어떤 컨셉으로 움직이는지 확실하게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지수 개요

지수명

NASDAQ US Low Volatility Dividend Achievers Index

산출기관 미국 나스닥
유니버스

NASDAQ US Broad Dividend Achievers Index : NYSE, NASDAQ, CBOE 거래소 상장주식 중 3개월 평균거래대금 100만 달러 이상이며, 연간 정기배당을 10년 이상 증가시킨 종목을 편입하는 지수

NASDAQ US Large Cap Index : NYSE, NASDAQ, CBOE 거래소 상장주식 중 시가총액이 150백만불 이상, 3개월 평균거래대금 10 달러 이상, 유동비율 20% 이상인 종목을 대상으로 시가총액 상위 75% 이내의 미국 대형주를 편입하는 지수

 

, 두 개의 지수에 동시에 속하는 종목들로 유니버스를 구성

 

지수내 업종 섹터는 FTSE InternationalICB (Industry Classification Benchmark) 분류 체계를 따름(39)

편입대상종목

기준일 기점으로 최근 1년 추적 변동성 하위 섹터 순으로 나열 후, 상위 10개 섹터 선정

상위 15위 이내 섹터 중 이미 지수에 포함되어 있는 섹터의 경우 편입 요건 유지

선정된 섹터 내 개별 종목의 비중은 최근 1년 추적 변동성의 역가중치를 부여(변동성이 낮은 종목에 높은 가중치 부여)

구성종목수

37개

정기변경 3, 6, 9, 12월 3번째 금요일의 익영업일

이미 검증된 지수

위 유니버스에 설명된 ①번 지수를 추종하는 아주 유명한 ETF가 있습니다.

바로 "Vanguard Dividend Appreciation Index Fund (VIG)"인데요, 미국의 뱅가드 자산운용사의 간판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간 배당금을 10년 이상 증가시킨 기업만을 편입한다는 것은, 10년 이상 배당금을 늘릴 여력이 충분한 회사에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우량한 회사로 매출이 점점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겠죠.

무엇보다 이런 회사들은 규모가 큰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교적 경기에 민감하지 않습니다.

이번에 신규 상장하는 ETF의 이름에 "방어"라는 키워드가 들어가는 것만 보더라도, 큰 변동성이 비교적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 유니버스에서 ②번 지수는 미국 나스닥 거래소에 상장된 대형주들만 편입하는 지수로서, 시총이 아주 큰 회사만을 편입합니다. 굉장히 큰 회사들만 가지고 가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을 수 있겠죠.

지수 특징

이번에 상장한 ETF가 추종하는 "NASDAQ US Low Volatility Dividend Achievers Index" 지수는 ①, ② 지수에 해당하는 회사를 동시에 담고 있는데요, 나스닥에서 분석한 리포트에 따르면 이 둘은 약한 반비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데이터

그래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최근에는 배당흐름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데요, 대신 낮은 변동성은 올라가고 있습니다.

배당금 전략과 낮은 변동성 전략을 함께 사용한다면 앞으로의 성과가 좋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데이터

"NASDAQ US Low Volatility Dividend Achievers Index" 지수는 낮은 변동성과 배당성장의 장점을 결합한 지수입니다.

최소 10년 연속 배당금을 증가시킨 미국 기업을 선정함과 동시에 낮은 변동성을 보이는 부문에 투자하는 것이죠.

위 그래프를 보시면 어떤 해에는 변동성보다 배당성장의 성과가 좋았던 반면에, 또 어떤 해는 배당성장의 성과가 나쁜 대신 변동성이 낮았던 해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관관계를 결합시켜서 만든 지수입니다.


ETF 개요

위에서 지수에 대한 이해가 잘 되셨나요?

그럼 지금부터는 이번에 상장한 "KOSEF 미국방어배당성장나스닥"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이름 KOSEF 미국방어배당성장나스닥
상장일 2020년 12월 24일
자산운용사 키움투자자산운용
기초지수 NASDAQ US Low Volatility Dividend Achievers Price Return Index
지수산출기관 미국 나스닥
신탁원본액 70억원
1좌당 가격 10,000원
운용 수수료(총 보수) 0.4%
환헤지 미실시
  • KOSEF 미국방어배당성장나스닥은 환헤지를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지수 성과뿐만 아니라 원달러 환율에 연동되어 최종 성과가 결정됩니다.
  • 실물 구조형 상품으로 개인연금 및 퇴직연금 계좌에서 운용이 가능합니다.

과거 성과 확인해보기

이 지수는 출시된 지 6개월도 안되었는데요, 아직 미국에서도 추종하는 ETF가 없는 상태입니다.
이 가장 유사한 지수인 "NASDAQ US Broad Dividend Achievers Index"를 추종하는 ETF인 "VIG"의 성과를 알아보겠습니다.

2015년 12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5년간 성과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꾸준히 증가되는 과거 성과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 연금저축계좌는 최소 10년 이상 꾸준히 납입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장기적으로 꾸준히 들고 갈 종목을 선정하는 안목이 중요합니다.
    당장 1-2년은 성과가 안좋을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안정적으로 맘 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종목이 좋은데요, 이번에 신규 상장한 ETF는 꾸준한 배당성장을 보이면서 큰 종목을 편입하는 것이라 안정적이고 꾸준히 성장이 기대 가능한 면에서 큰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 무엇보다 연금저축계좌에서는 배당소득세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쌓이는 복리효과도 기대할 수 있죠.
  • 다만 운용 수수료가 저렴해보이지는 않는데요, 위 종목을 운용하다가 위와 비슷하지만 수수료가 저렴한 ETF가 나온다면 갈아타는 방법도 좋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