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설계하기/경제적 자유 얻기

개인투자자의 "마켓 타이밍" 투자는 불가능하다

한그마 2020. 10. 16. 07:15

주식으로 돈 버는 간단한 원리?

주식투자로 큰 돈을 벌 수 있는 법은 너무나 간단합니다.

  • "주가가 쌀 때 사서 오르면 판다"

이 한가지 사실만 지킨다면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모두 부자가 되었을 겁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투자자들은 내일 주식이 오를지 내릴지를 모릅니다. 당장, 오늘 투자한 주식이 내일 무조건 오른다고 자부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사람은 한 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마켓 타이밍의 한계

주식 투자 용어 중에 "마켓 타이밍"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마켓 타이밍이란, 기술 분석 및 경제 데이터와 같이 분석된 도구가 투자 결정을 내리는데 적합하다는 원칙에서 비롯된 단어입니다.

쉽게 말하면 끌어모을 수 있는 정보는 모두 끌어다가 주식의 등락을 예측한다는 것입니다.

마켓 타이밍 방식의 투자는 과거 데이터를 활용하여 안정적인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하지만, 금융에 많은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주식과 환율 및 채권은 물론이고,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지를 예측하기가 매우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있으시죠.

2020년 3월에 발생된 코로나 사태를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발생 1년 전인 2019년에 코로나 사태를 예측하고 대응한 사람이 전 세계에 1명이라도 있을까요?

이에 대한 답은 여러분들이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켓 타이밍의 무용론

노벨상을 받은 "윌리엄 샤프"라는 연구가는 1975년에 발표한 "마켓 타이밍에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는 일반적인 주가지수의 수익률을 따라가기 위해 마켓 타이머의 그래프가 얼마나 자주 정확해야 하는지 알아보았던 연구였는데요.

윌리엄 샤프는 다음과 같이 연구결과를 내놓았습니다.

 

"마켓 타이머가 매년 주가지수의 수익률을 능가하려면 75% 이상으로 시장 상황을 예측해야 한다."

 

그리고"제프 머리먼-코헨"이라는 학자는 미국의 저명한 금융지인 월스트리트 저널에 다음과 같이 기고했습니다.

 

"마켓 진입시기를 맞추려고 한다면 장기적인 성과가 떨어질 뿐이다."

 

참고로, 위 사람들이 내놓은 연구 결과는 개인투자자만을 위한 논문이 아닙니다.

시장 수익률에 대해 원천적으로 분석한 결과라 주식투자자를 하는 모든 주체에게 해당이 되는 것입니다.

최고의 두뇌들이 모여 다양한 이론과 정보력을 가진 기관투자가들도 마켓 타이밍을 맞추기 어렵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헌데, 정보력에서 매우 열세한 개인투자자가 마켓 타이밍을 예측하지 못한다는 것은 숨기기 어려운 사실일 것 같습니다.

 


마켓 타이밍은 비용 부담으로 이어진다

마켓 타이밍을 이용한 매매 방식은 인덱스를 추종하는 ETF에 장기로 투자했을 때보다 실적이 낮습니다.

또한 마켓 타이밍을 잘못 예측하여 실수에 대해 큰 대가를 지불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시장 진입 전략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이익보다 높기 때문에 마켓 타이밍은 기회비용이 높습니다.

본업이 투자가가 아닌 사람이 마켓 타이밍에 대해 분석하려고 한다면, 본업에 소홀해질 수 있습니다.

아마 주변 지인들을 통해서 많이 보셨을 겁니다. 업무 시간에 본업보다는 주식에 더 집중하는 모습을요.

위 그래프는 1995년부터 2014년까지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SPY"에 투자했을 때의 그래프입니다.

만약에 1995년에 투자한 금액을 2014년까지 한 번도 매도하지 않았다면, 연평균 약 "9.77%"의 수익률을 얻었습니다.

잦은 매매는 수수료의 부담

똑같은 돈을 가지고 여러 종목으로 자주 갈아타는 등의 잦은 주문은 장기적으로 높은 비용 발생입니다.

해외주식의 주문 수수료는 증권사 최저 요율이 0.1%인데, 이게 누적되면 만만치 않은 부담인 것이죠.

잦은 매매는 세금으로 이어진다

현재 국내 과세체계상, 해외증권을 매도하여 얻은 금액에 대해서 년간 250만원까지만 공제됩니다.

그 이상의 수익을 얻었을 경우 세금을 내야 합니다.

마켓 타이밍을 예측하여 원하는 주식을 낮은 가격으로 매수했다고 하더라도 높은 빈도로 매도한다면 매년 큰 세금을 내야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결론 - 인덱스 펀드를 보유하자

주식투자 분석가들에게 마켓 타이밍과 같은 이론은 여전히 중요한 사항입니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볼 때 마켓 타이밍 매매 방식은 투자자들에게 유리하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장기적으로 인덱스 펀드를 보유하는 방안이 좋습니다.

위 연구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마켓 진입 시점을 예측해서 투자하는 것보다는, 꾸준한 적립식 장기매수가 큰 투자성과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