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설계하기/경제적 자유 얻기

은퇴자금 계산하는 법 - 조기은퇴하려면 얼마나 모아야 할까?

한그마 2020. 11. 8. 07:30

파이어족의 등장

"파이어족"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파이어족이란 "경제적 자립"을 일궈서 40대 이전에 조기 은퇴를 목표로 사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많은 분들이 가족 부양과 같은 경제적인 사유로 인해 만 65세인 정년까지 회사를 다니는 것을 목표로 하십니다.

그런데, 파이어족은 젊었을 때부터 최대한으로 지출을 줄이고, 그 돈을 저축이나 투자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득의 70%를 저축한다고 하네요.


은퇴자금 계산하기

그렇다면, 얼마만큼의 돈이 있어야 은퇴를 할 수 있을까요?

사람마다 씀씀이가 달라서 정확한 측정은 어렵겠지만, 일반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 소비금액의 25배의 은퇴자금이 있으면 은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생활비의 25배 은퇴자금 모으는데 필요한 시간은?

아래 조건의 직장인이 회사를 은퇴하고서도 동일한 수준의 생활을 영위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연봉 4,000만원
  • 현재 금융 자산 1억원
  • 은퇴 후 연간 필요한 비용 4,000만원( * 25년 = 10억원)
  • 투자 수익률은 6%로 가정

 

오른쪽 표가 저축률(%)에 따른 은퇴자금 모으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계산한 결과입니다.

위 조건의 직장인은 10억원을 모으는데 20% 저축을 한다면 27년이 걸리고, 50% 저축을 한다면 19년이 걸립니다.

은퇴자금을 빨리 모으는 데에 대한 조건은 투자 수익률, 연봉 등의 많은 요인이 있지만 가장 효과가 좋은 수단은 바로 "저축률"을 올리는 것입니다.

지금 쓸 돈을 안 쓰고 저축한다면 은퇴 시점이 빨라질 수 있다는 것이죠.


은퇴자금 4% 인출 법칙

은퇴에 필요한 돈을 모았다면 인출해서 사용해야 하는데요, 인출만 한다면 내가 사망하기 이전에 돈이 고갈될 우려가 있습니다. 얼마만큼의 돈을 빼서 쓰는지가 중요한데요, 이와 관련된 "은퇴자금 인출 4% 법칙" 공식이 있습니다.

  • 미국의 재무관리사인 "윌리엄 벤젠"이 1994년 창시한 은퇴자산 계산 법칙
  • 은퇴 첫 해에는 노후 자산의 4%를 인출해서 사용
  • 은퇴 두 번째 해부터는 물가상승률에 따라 인출금을 증액 혹은 감액하는 방법을 사용
  • 인출만 한다면 자산이 고갈되기 때문에 투자를 병행해야 함

윌리엄 벤젠은 물가가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은 "은퇴자의 최대 적"이라고 평가했는데요, 은퇴자가 얼마만큼의 돈을 인출해서 사용할지 계산하는 것이 자산 고갈을 막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자산 고갈을 막는 안전한 인출률을 "SWR"이라고 하는데요, 평균적으로 안전한 인출률은 7% 이지만, 여럿 금융위기 시기에는 5.5%로 떨어지고, 인플레이션을 더할 경우 4.5%까지 떨어집니다.

은퇴 후 45년 이상을 보낼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들은 물가 상승률을 고려해서 인출률 4.1% 이하를 지켜야 한다고 합니다.


은퇴자금 투자는 필수

그런데 문제는 저금리가 장기화되면서 연간 4% 이상의 수익률을 꾸준히 지킬 수 있는 수단이 사라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상 은퇴 자산의 지속적인 투자가 강제되고 있는 상황인 거죠.

은퇴자금을 연간 4% 이상의 수익률이 발생하는 곳에 투자해야 노후 자산의 고갈을 막고, 자산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미래는 아무도 예측할 수가 없기 때문에 적극적인 분산투자가 필수인데요, 보통 주식/채권/금 등에 주로 분산한다면 안정적인 자산증식을 이룰 수 있다고 합니다.

위 그림은 은퇴자산을 미국 S&P500 지수와 미국 국채에 반반씩 투자했을 경우, 1925년부터 1985년까지의 기간 중 얼마만큼의 자금을 인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 표현한 그래프입니다.

가장 좋을 때에는 8.5%까지 인출을 할 수 있는데요, 가장 안 좋은 년도에서는 안전한 최고 인출률은 4%로 유지되는 것이 보입니다.

 

이외 부동산이나 보험 등으로 자산을 이룰 수도 있지만, 단적인 예로 금융자산으로 자산배분을 하는 방법은 아래 문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0/08/17 - [경제/미국ETF] - [미국ETF] RPAR - 사계절 포트폴리오, 한방에 투자하기

 

[미국ETF] RPAR - 사계절 포트폴리오, 한방에 투자하기

사계절 포트폴리오 소개 사계절 포트폴리오란, All weather Portfolio 혹은 All Season Portfolio라 불리기도 하는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입니다. 미국의 유명 자산가인 "레이 달리오"가 제창한 자산배분 전략

steer.tistory.com


은퇴자금이 얼마나 필요한지와 은퇴 후 얼마만큼의 돈을 빼서 써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제시된 자료가 정답이 될 수는 없겠지만, 나의 노후 대비를 위해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하는지 충분한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