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리뷰/미국 ETF

BIGY - "빅 데이터"와 관련된 전세계 회사에 투자하는 ETF

한그마 2021. 7. 23. 07:30

빅데이터 산업의 성장성을 보자

요즘 출시하는 핸드폰들은 기본적으로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검색이나 길 찾기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예전보다 그 정확도도 높아졌는데요, 핸드폰을 직접 터치하지 못하는 환경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를 보다 보면 내가 관심있어 할 것 같은 영상을 추천해주곤 하는데, 따로 검색하지 않아도 취향에 적합한 영상들이 추천되어 굳이 검색하지 않아도 양질의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일이 가능하게 되는 기술은 바로 "빅 데이터"를 활용한 이용자 활동 분석에 기반하는데요, 다양한 사람들이나 사물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가공하여 분석하여 미래를 예측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점점 기술은 발전되고 빅데이터가 쌓이는 속도도 늘어가는데요,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함에 따라서 관련된 산업도 크게 발전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빅데이터와 관련된 사업을 하는 전 세계 회사에 투자하는 ETF인 "BIGY"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IGY 분석

BIGY 개요

이름 Defiance Next Gen Big Data ETF
상장일 2021년 7월 12일
추종 지수 BlueStar Big Data and Analytics Index
운용사 Defiance
운용 수수료 0.45%
구성 종목 수 30
  • BIGY는 데이터 플랫폼, 빅데이터 분석에 중점 사업을 하고 있는 전 세계의 기업에 투자합니다.
  • 운용 수수료는 0.45%로 비싸지 않으며, 상장한지 얼마 되지 않은 ETF입니다.

BIGY 특징

운용사에서는 이 빅데이터 산업에 투자해야할 이유를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1.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는 사용자가 서버에 접속할 때 어디에 접속할지 처리를 분리하는 기술입니다. 보다 유연하고 안전한 맞춤형 데이터 관리 솔루션을 지원합니다.
  2. 기계학습 분석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은 인간의 능력을 넘어 빅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패키징을 지원합니다.
  3. 데이터 기반 혁신
    데이터를 세분화하고 더욱 정교한 데이터 기반 분석력은 새로운 솔루션과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4. 정보력
    많은 데이터를 활용하기 때문에 이 분야와 가장 밀접한 회사가 성공할 수 있습니다. 즉,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없어서는 안 될 수 있습니다.

BIGY 구성 국가

국가 구성 비중(%)
미국 78.63
프랑스 5.95
영국 4.29
네덜란드 3.77
이스라엘 3.36
케이맨 제도 2.57
독일 1.31
  • BIGY는 미국에 상장한 회사에 가장 많은 비율인 7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그 외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등 전세계 선진 국가에 상장한 기업에 투자되어 있습니다.

 

BIGY 구성 섹터

섹터 구성 비중(%)
데이터 분석 28.93
DevOps 28.10
데이터 플랫폼 24
데이터 가용성 솔루션 12.86
API 및 IoT 플랫폼 5.99
  • 데이터 분석과 DevOps, 데이터 플랫폼 등 데이터를 처리하고 가공하는 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되어 있습니다.
  • 빅데이터와 관련된 회사만을 집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BIGY 구성 종목

  • 현재 3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Splunk, Cloudflare, Atlassian 등 데이터 처리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유명한 회사가 확인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전세계 빅데이터 회사에 투자하는 ETF인 "BIGY"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4차 산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과 가공하는 능력은 정말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인데요, 이미 기업에서는 관리의 효율성을 위해 업무 환경이나 서버 환경을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전환한 곳이 많습니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애플의 iCloud나 구글의 Google Drive, Dropbox 등을 이미 활용하고 있는 것을 보아서는 간편성을 무기로 빅데이터 시장의 잠재력이 더욱 빛나 보이네요.

 

앞으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기반한 서비스들이 더욱 많이 출시될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빅데이터 산업에 투자한다면 장기적으로 좋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