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리뷰/미국 ETF

[미국ETF] ARKK, ARKW 비교 - 압도적인 차세대 기술 혁신주에 투자

한그마 2020. 9. 2. 08:06

2020년 3월에 발생한 코로나 사태로 인해 주식시장이 급락했습니다.

이후 미국의 시장 지수는 코로나 이전으로 다수 회복했는데요,

지수 추종 ETF의 경우 나스닥지수를 추종하는 "QQQ"의 상승률이 매섭습니다.

애플,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기술주의 투자 쏠림현상이 발생하고 있죠.

 

이러한 기술주 등을 담고 있는 ETF 중에서도 특이한 녀석이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할 이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들은 "QQQ"보다 수익률이 훨씬 높은데요,

 

바로 ARKK, ARKW입니다!


ETF 개요

  ARKK ARKW
이름 ARK Innovation ETF ARK Next Generation Internet ETF
주요 투자섹터 자동화, 유전학, 제조산업혁신, 차세대인터넷, 핀테크 등 클라우드컴퓨팅, 사이버 보안, 인공지능,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전자상거래 등
상장일 2014년 10월 31일 2014년 9월 29일
운용사 ARK Invest
운용 자산(AUM) $7.88B $2.32B
일평균 거래량 $146.13M $67.26M
운용 수수료 0.75% 0.76%
배당률 0.21% 0.07%
구성 종목 수 50 53
현재가 $95.33 $112.47

ARKK와 ARKW는 겉보기로는 비슷해 보입니다.

상장일과 운용 수수료, 다소 짠 배당률까지 아주 비슷한데요,

주요 투자섹터는 겹치는 분야가 좀 있기는 한데 컨셉은 살짝 다릅니다.

 

  • ARKK : IT를 포함한 생명과학, 제조혁신과 같은 4차 산업 혁신기업에 두루 투자
  • ARKW :  IT 분야 내 혁신 기업에 집중 투자

ARKK는 4차 산업과 관련된 산업에 폭넓게 투자한다면, ARKW는 IT 분야에 해당하는 회사만 투자한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상장된 지 6년이 넘었으며 사실 그동안은 많은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테슬라를 포함한 나스닥 상장 대형주가 대폭 상승하면서 본 ETF의 수익률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회사에서 운용하는 ETF는 운용 수수료가 매우 비싸기로 유명한데요, 무려 연 0.75%를 상회합니다!

그러나, 뒤에서 설명드릴 성과를 보면 운용 수수료의 폭리(?)는 이해할 만합니다.


ETF 구성 종목

 

ARKK, ARKW를 운용하는 ARK Invest는 기존의 투자가치와 다른 색다른 방식으로 종목을 선정한다고 합니다.

ARK Invest의 창립자는 아래와 같은 안목으로 종목을 선정합니다.

  1. 지역 및 시가총액에 걸쳐 투자하던 전통적인 투자전략에서 놓친 회사를 식별
  2. 사람들은 더할 나위 없는 기회가 얼마나 큰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파괴적인 혁신은 전통적인 투자 전략에 의해 올바른 가격이 책정되지 않음
ARK invests across sectors, geographies, and market caps, seeking to identify companies missed by traditional sector-based strategies.
“Disruptive innovation is often not priced correctly by traditional investment strategies because people may not understand how big the ultimate opportunities are going to be. They aren’t sizing the opportunity and they aren’t analyzing the disruption.”

ARKK와 ARKW의 상위 10개 국가입니다.

공통적으로 미국에 많이 투자되어 있습니다. ARKW가 중국에 많이 투자되어 있는데요, 핀테크와 얼굴인식과 같은 분야에서 투자할 만한 회사가 많이 분포되어 있다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분포가 압도적이라 주가에 큰 영향은 주지 못할 것 같네요.

 

상위 10개 섹터입니다. ARKK는 기술과 생명공학, ARKW는 인터넷 서비스와 소프트웨어 기업에 주로 투자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의외로 부동산과 백화점 종목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놀랍네요.

 

10개 대표 회사입니다.

공통적으로 10%를 차지하는 회사가 바로 테슬라입니다.

이 정도의 구성비율이면 테슬라의 대체 ETF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큰 비율을 가지고 있네요.

ARK Invest에서 혁신기업으로 생각하는 회사들의 목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잘 들어보지 못한 회사들이 많은데요, 구성되는 종목을 참고해서 개인적으로 투자 공부를 하기에 좋아 보입니다. 우리보다 더 투자에 많은 일가견이 있는 사람들이 구성한 포트폴리오이기 때문에 가치가 높습니다.

 


ETF 성과

나스닥 지수가 많이 올라서 나스닥을 추종하는 ETF인 QQQ의 성과도 굉장히 좋은 상태인데요,

ARKK, ARKW는 QQQ를 2배 이상 가뿐하게 치고 나가는 성적을 보여줍니다.

상장된 지 이후 2년 정도까지는 나스닥과 비슷하게 움직이다가 이후부터는 큰 폭으로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2020년 초 코로나 사태 이후로 더욱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그래프가 확인이 되네요.


혁신적인 기업을 식별하여 투자하겠다는 ARK Invest의 철학은 성과로 증명해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4차 산업의 흐름이 어떻게 변화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겠죠.

파괴적이고 혁신적인 회사에 투자하는 ARKK, ARKW ETF는 개인 투자 포트폴리오에 적립식으로 매수한다면 최소 3년 후에는 큰 성적을 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