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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 장애가 발생되면 어떻게 해야할까? - 내 돈 지키는 법 3가지

한그마 2021. 6. 23. 07:30

증권사의 전산장애 원인

계속되는 저금리 기조와 함께 실물자산의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증권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고위험, 고수익 상품으로 신규 투자자들의 진입이 활발해지고 있는데요, 기업공개(IPO) 시장에서도 공모주를 청약한다는 개인투자자들이 심심치 않게 주변에서 들려오고 있습니다.

원래 주식에 관심없던 사람들까지 주식투자 열풍에 빠진 것인데요, 이에 따라 증권사의 MTS, HTS를 통한 거래가 매우 많아짐에 따라서 증권사에서 전산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전산장애 발생건수와 관련 민원 건수는 매년 늘고 있다고 합니다.

증권사에서도 전산서버 용량을 증설하고 상시 점검을 강화하는 등, 개인투자자의 불이익을 막기 위해서 노력을 많이 기울이고 있다고는 하나, 만에 하나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그 전보다는 많이 커진 상황입니다.

물론 장기투자를 지향하는 것이 높은 수익률을 올릴 가능성이 높지만, 그렇다고 해서 매매주문을 적시에 체결할 수 없을 정도로 장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면 곤란하겠죠.

 

이번 글에서는 증권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산장애 피해 예방을 위해 꼭 알아야 할 3가지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권사 전산장애 행동요령

 

1. 평소 거래하는 증권사의 대체주문수단을 미리 확인하자

  • A씨는 B사 공모주 청약으로 주식을 배정받았는데 상장 후 기대와 달리 주가가 하락하자, 매도주문을 넣기 위해서 MTS 접속을 시도하였으나 증권사 장애로 인해서 매도하지 못하여 큰 손실을 입었습니다.
MTS 등을 통한 매매주문이 어려울 경우 최대한 빠르게 거래지점이나 고객센터 방문, 유선으로 대체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미리 고객센터의 연락처를 확인하여 숙지해야 합니다.

2. 당황하지 말고 늦더라도 반드시 주문기록을 남기자

  • B씨는 투자한 주식이 폭락하자 매도 주문을 넣었으나, MTS 로그인이 지연되었습니다. 이때 재빨리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대체 주문을 하려 했으나, 대체주문조차 불가능하여 손해를 입었습니다.
대체주문이 불가능하거나 일부 미실행된 경우, 애초 의도했던 주문내용으로 증권사에 보상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소비자의 매매 의사가 전화, 로그 기록 등의 객관적인 증빙으로 확인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주문기록을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주문기록을 남기고 보상신청을 하자

  • 증권사는 전산장애 당일부터 보상신청 접수를 개시하였으나, B씨는 접수기간 내 보상을 신청하지 않고 기다렸더니 보상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주문기록을 남긴 후, 보상을 원하는 주문 건에 대해서 "시간, 종목, 수량, 가격" 및 보상을 원하는 범위를 명확히 적어 두었다가 증권사에 보상신청을 접수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증권사에서 전산장애가 발생할 경우 개인투자자가 반드시 알고 대응해야 할 3가지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나 나에게도 닥칠 수 있는 증권사 장애 발생에 대해서 꼭 숙지해야 할 것 같은데요, 이런 사항들을 알지 못하고 실제로 상황이 닥쳤을 때에는 매우 당황할 수 있습니다. 미리 숙지한다면 침착한 대응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은 2021년 6월 10일에 금융감독원에서 발간된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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